오트밀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


오트밀(oatmeal)은 귀리의 겉겨를 벗겨 낸 것 이나 벗겨 낸 후 가공한 음식을 통칭 하는 말입니다. 오트밀은 영국 외 북유럽 등의 국가에서 먹는 아침식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인 오트밀은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트밀 종류

오트 그로츠(Oat Groats)


귀리의 겉겨인 껍질만 벗긴 상태로 통곡물 그대로의 상태를 말합니다. 귀리쌀


스틸컷 오츠(Steal Cut Oats)


오트 그로츠를 2~3조각으로 작게 분쇄한 것 아이리쉬 오트(Irish Oats)라고도 합니다.


스코티쉬 오트밀(Scotish Oatmeal)


칼날로 자르지 않고 스코틀랜드 전통방식인 돌로 갈아내는 방식으로 만드는 오트밀입니다.


롤드 오츠(Rolled Oats)


압착 귀리, 올드패션오츠(Old Fashioned Oats)라고도 부릅니다.

오트 그로츠를 쪄낸 다음 눌러서 플레이크 형식으로 만든 것입니다.

스틸컷 오츠나 스코티쉬 오트밀보다 조리시간이 덜 걸리고 대부분 베이킹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퀵오츠(Quick Oats) 인스턴트 오츠(Instant Oats)라고도 합니다. 롤드 오츠보다 더 얇게 누르거나 오래 쪄서 만든 오트밀로, 조리시간이 가장 짧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오트밀이기도 합니다. 오트밀의 효능 및 부작용 오트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식후 혈당치의 상승 용이성을 뜻하는 말인

GL(Glycemic Index 당 지수) 지수가 낮다는 점입니다.

당지수(GL)는 동량의 당질을 섭취한 다음 혈당 반응을 비교한 값으로 당 부하지수는 1회 분량을

기준으로 하여 혈당 반응을 비교한 값을 말합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다면 혈당이 급하게 오르지 않아 인슐린 과다 분비를 촉진

시키지 않아 당뇨병과 같은 증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트밀의 효능

1. 항산화

폴리페놀류 중 하나인

아베난쓰라마이드(Avenanthramides)는

거의 오트밀에만 들어있는 물질입니다.

이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항염증 및 가려움증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페룰산(Ferulic acid) 역시

오트밀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제입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합니다. 베타글루칸은 LDL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심장병/당뇨병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과

혈당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다이어트

귀리는 포만감이 큰 식품으로

열량 대비 포만감이 커 체중감량시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몸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항산화기능을 키워주며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인

PYY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피부미용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수분관리의 대표적인 천연원료로 가려움과 습진 개선에 도움을 주며 모공수축과 보습효과가 뛰어나

귀리가 포함된 화장품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유의점

단,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계시거나

소화불량이 있으시다면 복부팽만감을 경험하실 수 있으니

처음 드시는 경우는 양을 조금씩 드시며서

서서히 늘려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오트밀 맛있게 먹는 법

오트밀로 할 수 있는 대표적 요리는 오트밀 포리지(atmeal porridge)입니다. 이는 포리지의 종류 중 하나로, 오트밀로 죽을 쑤어 설탕과 소금, 우유 등을 넣어 만든 서양 요리입니다. 이 외는 오트밀 분량의 3~4배 정도의 물이나 우유를 넣고 3분 정도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2~3분 데워 죽 형태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과 우유를 대신해 두유 또는 토마토 주스를 넣어주거나 치즈 가루를 뿌린다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열 조리외에 조리법으로는 우유, 플레인 요거트 등에 오트밀을 포함한 각종 재료를 넣어 하룻밤 동안 불려둔 뒤 섭취하는 ‘오버나이트 오트밀’를 추천할 수 있겠습니다. 클래식 오버나이트 오트밀


재료: 퀵오츠, 치아씨드, 그릭요거트, 우유, 바닐라시럽, 메이플시럽, 소금 약간


초콜렛 피넛버터 오트밀


재료: 퀵오츠, 치아씨드, 그릭요거트, 우유, 바닐라시럽, 메이플시럽, 코코아파우더, 피넛버터, 소금 약간


초콜렛칩 바나나 오트밀


재료: 퀵오츠, 치아씨드, 그릭요거트, 우유, 바닐라시럽, 메이플시럽, 초콜렛칩, 바나나, 소금 약간


블루베리 레몬 오트밀


재료: 퀵오츠, 치아씨드, 그릭요거트, 바닐라시럽, 메이플시럽, 블루베리, 레몬즙, 소금 약간


스트로베리 치즈케이크 오트밀


재료: 퀵오츠, 치아씨드, 그릭요거트, 우유, 바닐라시럽, 메이플시럽, 크림치즈, 레몬즙, 레몬제스트, 딸기, 소금 약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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